신세계그룹, 광주에 스타필드·백화점 개발 동시 추진

2022-08-17 14:26 출처: 신세계 (코스피 004170)

스타필드 광주(가칭) 전경

서울--(뉴스와이어)--신세계그룹이 광주광역시 어등산 부지에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경험과 역량을 총집결해 쇼핑·문화·레저·엔터에 휴양까지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체류형 정통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동시에 신세계그룹은 기존 광주 신세계를 대폭 확장하고 업그레이드해 지역 1번 점을 넘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한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새로 태어날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 (아트 앤 컬처 파크)’는 △강남점의 ‘고품격’ △센텀시티점의 ‘매머드급 규모’ △대전점의 ‘복합문화예술공간’ 등 전국 각지 지역 1번 점 매장의 장점들을 결합한 미래형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 담당자는 “광주 신세계는 업계 최초로 현지 법인을 세운 후 28년간 광주, 호남 지역민의 사랑과 배려에 힘입어 지역 1번 점으로 성장해왔다”며 “광주 신세계를 비롯해 신세계그룹에 보내주신 광주·호남 지역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오래전부터 검토해 왔던 스타필드 광주 건립과 광주 신세계 확장 리뉴얼을 동시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타필드 광주와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의 동시 개발 추진은 서로 시너지를 내며 △고용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소비자 후생 증대 등 광주·호남 지역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필드는 하남·고양·안성에 이어 광주에도 현지 법인을 세운다. 지역민 우선 채용으로 3만여 명의 직간접 고용을 창출하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브랜드 입점, 전통시장 지원 상생 프로젝트 등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2만5000여 명에 달하는 직간접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 우수 인재 인턴십, 지역 대학 산학협력 등 지역 인재 양성에 앞장선다. 총 5만5000여 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은 물론, 고용 유발로 인한 인구 유입이 이뤄질 전망이며 두 곳 지역법인으로부터의 세수 증대도 기대된다.

◇신세계프라퍼티, 광주시에 호남권 최초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건립 추진

신세계프라퍼티가 광주 서부 어등산 부지에 호남권 최초의 정통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 건립을 추진한다.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의 경험과 역량을 총집결해 호남지역 최고의 쇼핑테마파크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프라퍼티는 2016년 9월 스타필드 하남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에 복합쇼핑몰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했으며, 현재 스타필드 4곳(경기도 하남·고양·안성·서울 코엑스몰)과 도심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시티(위례·명지·부천) 3곳 등 총 7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스타필드는 유통의 패러다임을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고, 상품 판매보다는 고객 경험의 확장에 집중함으로써 고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스타필드의 슬로건은 ‘쇼핑 테마파크’로, ‘고객의 시간을 공유한다’는 점에 핵심 가치를 둔다. 쇼핑은 물론, 문화·레저·엔터테인먼트·힐링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원데이 트립이 가능한 쇼핑몰을 구성하고 있다.

스타필드는 스포츠몬스터 등의 체험형 놀이시설, 실내 워터파크, 찜질방, 영화관, 다양한 전시·공연 등 온종일 머물며 즐길 거리가 가득해 스타필드의 경쟁 상대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가 아닌 테마파크나 야구장으로 여겨진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주된 방문 목적이 쇼핑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효율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상품 판매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하는 반면, 스타필드는 주로 나들이·휴양 목적으로 찾기 때문에 고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며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식음·서비스·엔터테인먼트 등 상품 판매 외 공간을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한다.

또한 스타필드는 도심 거주자들이 유료 주차에 대한 부담 없이 근교에서 여가 활동을 즐기고, 주말의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5000대 이상의 차량이 동시 수용 가능한 주차장(하남 6200대, 고양 5200대, 안성 5000대)을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스타필드는 시민들의 생활에 필수적인 시설들을 충실히 갖춰 단순 유통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의 기반 시설로 인식되고 있기도 하다.

신세계프라퍼티가 광주 외곽의 어등산 관광단지를 후보지로 선정한 이유는 넓은 부지에 다양한 체험시설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쇼핑·근린생활시설, 체험형 콘텐츠, 레저와 휴양이 결합한 초대형 규모의 체류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해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스타필드 광주에는 쾌적한 구성의 매장에 3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와 도심형 워터파크, 체험형 스포츠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과 고객 니즈와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매장 구성에 반영하고, IT 기술을 활용한 문화 향유 콘텐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도심 외곽의 대형 부지를 사용하는 만큼 교통 혼잡이나 주차난에서도 더욱더 자유로울 전망이다.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는 “오래전부터 검토해 온 스타필드 개발 사업을 광주와 호남 고객들께 제안할 수 있게 돼 감사한 마음”이라며 “스타필드 광주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임은 물론 휴양이 결합한 진정한 체류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해 지역 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역량과 노하우를 집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부지 확정, 마스터 플랜, 행정 절차를 마치고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세계백화점, 예술과 문화 담은 국내 최고 백화점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 오픈

신세계백화점도 광주광역시에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을 선보인다.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세계 최정상급 신세계 강남점의 고품격 △기네스북에 등재된 월드클래스 센텀시티점의 매머드급 규모 △문화·예술·과학·쇼핑을 접목한 대전 신세계의 복합문화 예술공간 등 전국 각지 지역 1번 점 매장들의 장점들을 모은 미래형 프리미엄 백화점을 광주에서 만날 수 있게 된다.

내년 착공하는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 (아트 앤 컬처 파크, 가칭)는 이름에서부터 Art와 Culture가 들어가는 만큼 문화와 예술은 물론, 최첨단 과학과 최신 트렌드의 쇼핑 콘텐츠를 결합해 광주와 호남 지역 시민들의 생활을 업그레이드한다.

영업 면적은 총 13만2230㎡(4만 평) 규모로 세계 최대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준한다. 현재 영업 중인 광주 신세계와 이마트 부지 외에도 인근 보유 부지를 더 해 새로운 랜드마크를 선보인다.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매장 곳곳에 예술 작품을 선보일 갤러리와 미디어아트 월, 지식의 향연이 가득한 오픈형 대형 서점 등을 더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계획이다.

특히 갤러리의 규모와 격을 미술관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체험형 아트프로젝트와 층별 아트스테이지 등 문화와 예술, 휴식이 함께하는 공간을 선보인다. 옥상 공원, 루프톱 레스토랑, 펫파크 등이 어우러진 도심 속 테마파크 ‘빛고을 옥상정원’과 초대형 자연 채광 보이드, 실내 폭포 등은 시민들의 대표적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최신 디지털 트렌드가 고스란히 담긴 ‘스마트 스토어’를 구현한다.

광주 신세계 Art & Culture Park는 블록체인 결제, 디지털 미디어, 인공지능·메타버스·NFT 등 다양한 기술로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며, 지역 대학·스타트업과 협업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유명 해외 설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건축설계로 광주의 경관을 새롭게 한다는 포부도 세웠다.

압도적 풀라인 브랜드로 쇼핑의 질도 한 단계 높일 전망이다.

광주·호남 지역 최초로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가 입점할 예정이며 현재 지역 유일의 루이비통,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몽클레르 등을 포함한 530여 개의 브랜드를 2배가량 확대해 총 1000여 개의 브랜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광주 신세계 이동훈 대표는 “혁신을 거듭해온 신세계가 세계 최정상급 강남점의 럭셔리에 세계 최대 센텀시티점의 초대형 위용을 결합한 광주 지역의 새 랜드마크 개발에 나선다”며 “28년간 현지법인으로 함께 성장해온 지역 대표 기업으로서 기존 광주 신세계의 가치를 계승하고, 차별화된 콘텐츠와 브랜드로 가득 채운 지역민들이 원하는 명소를 가장 빠르게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