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서울--(뉴스와이어)--항체 치료제 개발에 매진하는 중국 임상 단계 바이오테크 기업 유큐어 바이오파마(Eucure Biopharma, 이하 유큐어)가 면역 항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한국 임상 단계 기업 이수앱지스(ISU ABXIS Co., Ltd.)(코스닥: 086890)와 협력 협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수앱지스는 이번 협약에 따라 임상 2상 단계를 밟고 있는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의 CD40 항체인 YH003의 시퀀스를 활용해 삼중 항체를 구축한 후 삼중 항체 플랫폼을 적용한 면역 항암 치료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유큐어는 선급금과 단계별 기술료, 로열티를 받기로 했다.
바이오사이토젠 사장이자 유큐어 최고 경영자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롱 첸(Rong Chen) 박사는 “바이오사이토젠은 차별화된 증거 기반 체내 약물 검사 플랫폼을 활용해 우수한 전임상 안정성 및 효능 프로필을 입증한 YH003을 확보했다”며 “YH003은 임상 1상에서도 우수한 내약성 및 안정성 프로필은 물론 악성 흑색종, 췌장암 등 여러 종양형에 대한 항암 활동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황엽 이수앱지스 최고 경영자는 “CD40은 적응형 면역 반응의 공동 자극인자”라며 “전임상 및 임상 단계에서 뛰어난 효능과 안정성 프로필을 보인 바이오사이토젠/유큐어의 CD40 항체(YH003)를 활용할 기회를 얻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종양에 대항하는 삼중 항체 개발을 분명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YH003 개요
YH003은 인간화된 IgG2 CD40 항체다. 단일 제제로 사용하든 항-PD-1 단클론 항체 의약폼과 혼합해 사용하든 바이오사이토젠의 인간화된 CD40 쥐에서 여러 종양 모델에 걸쳐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했으며, 그 과정에서 간독성이나 기타 독성은 드러내지 않았다. CD40 쥐를 약물학적으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종양에 침투하는 항암 T 세포를 크게 늘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호주에서 시행된 1단계 투여량 증가 요법 연구에서는 PD-1 mAb와 결합한 YH003이 진행성 고형 종양 환자에서 뛰어난 안정성 및 항암 활동을 보였다. 현재 YH003은 절제 불가능한 전이성 췌장 관세포암(PDAC) 및 흑색종 환자 치료용으로 다지역 임상 2상(MRCT)을 밟고 있다.
유큐어 바이오파마(Eucure Biopharma) 개요
바이오사이토젠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 유큐어 바이오파마는 종양학 및 기타 적응증에 대한 항체 약물 치료제를 주로 개발한다. 유큐어 바이오파마는 실력 있는 임상 개발팀과 폭넓은 임상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환자의 임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약물을 개발한다. 유큐어 바이오파마는 10여 개 표적에 대한 제품 파이프라인을 설치했고, 이 가운데 2상 다지역 임상 시험(MRCT)과 1상 시험에 착수한 제품은 각각 2개다. 자세한 사항은(https://www.eucure.com/en/index) 참조.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 개요
바이오사이토젠(홍콩거래소: 02315)은 혁신적인 기술로 새로운 항체 기반 약물의 연구 개발을 주도하는 글로벌 생명 공학 회사다. 바이오사이토젠은 완전한 인간 단일 클론 항체 및 2중 특이항체 개발을 위한 자사 특허 마우스 플랫폼 렌맙/렌라이트(RenMabTM /RenLite®)를 사용하며 생체 내 약물 효능 검사 플랫폼과 실력 있는 개발 전문 지식을 활용해 의약품 개발의 모든 과정을 간소화한다. 바이오사이토젠은 1000여 개 표적을 위한 최초/최고의 항체 약물 개발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인테그룸(Project Integrum)’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국적 제약 회사(MNC)와의 여러 파트너십을 포함해 전 세계 기업들과 약물 공동 개발 계약 28건과 렌마이스(RenMice™) 라이선스 계약 16건을 체결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바이오사이토젠은 중국 하이먼 지역 장쑤성, 상하이, 미국 보스턴에 지사를 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http://en.biocytogen.com.cn) 참조.
이수앱지스(ISU ABXIS) 개요
이수앱지스는 새로운 면역 항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한국 최초로 암과 희소 질환을 치료할 획기적인 항체 기반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목표로 2001년 설립된 이수앱지스는 2006년 치료용 항체 개발에 성공했다. 이수앱지스는 암에서 희소 질환에 이르는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난치암, B형 혈우병 등에 대한 신약 후보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왔다. 이수앱지스의 기술은 인간 질환 치료용 항체 기반 플랫폼의 발전을 앞당기고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03100534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